I. Luvina
1. 붐시대에 관하여
Juan Rulfo는 20세기 중남미의 소위 ‘붐시대’의 작가이다. 붐시대란 1950년 ~ 70년대 중반에 중남미에서 일어난 문예사조로써, 처음으로 중남미 소설이 세계 문학사적 조명을 받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대의 소설들은 죽음, 신, 초월 등의 형이상학적인 주제를 주로 다
1. 나쁜 영화 감상문
1. 장선우 감독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
제3장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독일어: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문화어: 젊은 웨르테르의 번민, ‘젊은 베르터의 고뇌’, '젊은 베르테르의 고통')은 독일의 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서간체 소설로 1774년 출판되었다.
1. 마르케스의 작가세계
《백년동안의 고독》의 저자 마르케스는 콜롬비아인으로 라틴아메리카 문학에서 환상적 사실주의 경향을 주도한 사람이다. 1982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마르케스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보고타에 있는 콜롬비아 국립대학과 카르타헤나 대학에서 법학과 저널리즘을
백년동안의 고독 Cien años de soledad,1967>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마술적 사실주의’ 의 대표작이다.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탐색, 2000 p194~195, 244~255
마르케스의 소설 수법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 소설 전통에서 보여준 마술적인 사실주의와 아울러 모든 현대소설의 요소를 집
특히 그의 대표작 『백년동안의 고독』 이후 세계 문학은 탈바꿈한다. 그러나 그의 작품 세계는 그의 삶과 유리된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계를 띠고 있다. 그의 삶은 소설적이고 그는 삶 속에서 소설을 창조한다. 이것은 왜 우리가 그의 삶과 소설을 살피고 연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된다.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라틴 아메리카의 문학에 익숙해 있지 않아서인지, 마르케스의 소설 『백년동안의 고독』은 다소 낯설게 느껴졌다. 1960년대, 라틴아메리카 소설은 문학 내적 동인과 문학 외적 동인이 맞물려 국제화의 길을 개척하였다. 제3세계 문학의 전형으로 평가받았으며,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티, 탈식민주의
하나를 관람-호암미술관 이중섭작품-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품이 왜 인상적으로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